인체정보
- 정의
입 안의 혀 밑 점막 아래에 있는 침을 분비하는 한 쌍의 샘을 말합니다.
- 위치
구강 아랫부분에 위치합니다.
- 구조
침샘 중 가장 작은 크기인 설하선은 2g의 무게를 가집니다. 캡슐로 덮여 있지 않아 주변 조직에 분산되어 있으며, 혀와 구강 바닥이 만나는 곳에 수많은 리비누스소 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관은 몇 개가 합쳐져 바르톨린관이라 부릅니다. 양측 혀의 점막 아래에서 점액이 많은 혼합성 분비물을 분비합니다. 설하선과 연결된 분비관은 혀 밑의 점막에 개구합니다.
- 기능
음식물이 입에 들어가면 많은 침샘에서 침이 분비되는데, 타액을 분비하는데 작용하는 부분은 자율 신경으로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면 여러 신경절을 통해 설하선까지 자극이 전달되어 침이 분비됩니다. 침은 음식물을 부드럽게 해주고 아밀라아제라는 소화효소를 포함하고 있어 소화에 도움을 주며, 침을 통해 항균물질을 분비함으로써 인체의 방어기전으로 작용하여 충치나 치주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목소리를 낼 때 부드럽게 해주는 윤활작용을 합니다. 생성된 침은 설하선관을 통해 입 속으로 분비됩니다.
- 헬스팁
침샘에 돌이 생긴 것을 타석이라 하는데, 타석은 90% 정도가 어금니 아래의 악하선에서 발생하고, 나머지는 설하선과 이하선에서 나타납니다. 크기가 작은 타석의 경우 침샘 분비가 증가하여 침에 의해 밀려서 빠져나올 수 있고, 식사 30분 정도 후에 침샘 부위를 둥글게 비벼 마사지를 해주면 돌이 저절로 빠질 수 있습니다. 혹은 침샘관 가까이에 타석이 위치할 경우 내시경을 통해 제거할 수 있고, 어려운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제거합니다.
타석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물질과 세균이 침샘 안에서 쌓이거나 석회가 침착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구강을 청결히 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껌을 씹거나 신 음식을 섭취하여 침이 적절하게 분비되도록 돕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