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시술/수술정보
- 정의
자궁난관조영검사는 자궁내에 조영제를 주입한 후 X-선 촬영을 하여 자궁과 난관의 모양, 자궁과 난관의 소통상태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 검사시기
자궁난관조영검사는 생리 중에 시행하게 되면 자궁내막증 및 감염의 위험이 있을 수 있고, 배란 이후에 시행하게 되면 임신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생리 후 6~10일 사이, 배란 전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준비사항
경우에 따라 검사 전 금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조영제 부작용이나 과민반응을 경험한 적이 있거나 평소 특이체질인 경우, 반드시 검사 전에 미리 의료진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 검사/시술/수술 방법
1. 검사 전 자궁과 난관의 운동성을 줄이기 위한 약물을 투약합니다.
2. 쇄석위를 취한 상태로 검사를 진행합니다.
3. 질 내부를 소독한 다음 질경(Speculum)을 삽입합니다.
4. 질경(Speculum)으로 시야를 확보한 상태에서 카테터를 검사하고자 하는 부위까지 삽입합니다.
5.조영제 주입 후 X-선 촬영을 합니다.검사 소요시간은 20~30분 정도입니다.
- 검사결과
정확한 판독이 이루어진 후 의료진을 통해 검사결과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X-선을 이용한 검사로 임신부이거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의료진과 상의 후 검사 여부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조영제 주입 시 일부 환자에서 화끈거림, 통증, 가려움, 호흡곤란, 저혈압, 쇼크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전에 조영제 부작용을 경험하였거나, 평소 특이체질이거나 과민반응이 발생한 적이 있다면 검사 전 반드시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검사 후 일시적으로 감염,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될 경우 의료진에게 알려야 합니다.
- 헬스팁
건강한 자궁 지키기
자궁은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으므로 되도록 차가운 바닥에 앉는 것을 피하고 지나치게 짧은 치마나 복부를 드러내는 상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에 달라붙는 속옷이나 스키니 진 등의 의상은 하체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깨문에 장시간 착용을 하는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지방이 축적되면 원활한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호르몬 분비의 불균형을 불러 무월경, 자궁출혈, 생리불순,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식이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그러나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역효과를 가져오고 격한 운동, 영양소 결핍은 영양분 부족을 초래하여 자궁 질환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없어 쉽게 지나치기 쉬운 여러가지 자궁질환을 정기 검진을 통해 예방, 치료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여성의 흡연은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자궁과 난소의 활동을 방해할 수 있고 과도한 음주는 여성호르몬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적당한 운동을 통해 몸의 대사작용을 원활하게 하고 신선한 제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